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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베가스로 렌더링을 할 때 색감이 죽는 걸 막는 방법

by Webcam 2021. 3. 31.

해당 글은 제가 아닌 구름미르님이 작성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약 여러분도 블로그에 글이나 프로젝트 파일을 등록하고 싶으시다면 강좌 의뢰/등록하기 페이지를 확인해주세요.

 

베가스 (버전 상관없음)로 영상편집을 한 뒤에 결과물을 추출하면 색감이 전체적으로 더 죽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베가스가 영상 스튜디오에서 쓰이는레벨값계산 방식으로 작업하고, 심지어는 이로 렌더링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각주:1]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내장 Level 효과 사용

(파란색 레이어와 같은) 최상단 레이어, 또는비디오 버스 트랙’ (Ctrl+Shift+B/상단메뉴 View – Video Bus Track) VEGAS Levels (구버전일 시 Levels)을 삽입해 줍니다.

Preset 옆의 선택창에서 Studio RGB to Computer RGB를 선택해 주시면 끝입니다.

주의사항

최상단 레이어에 FX를 적용하시는 경우 Composite 기준 맨 오른쪽에 적용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최상단 레이어 내에서만 Level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는 애프터 이펙트의 조정 레이어처럼 작용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최상단 레이어는 Parent로 묶으면 그림과 같이 묶인 레이어까지만 효과가 적용됩니다. 대부분 사람들의 목적은 영상 자체의 색감을 조정하는 것이니 되도록이면 최상단에는 Parent 기능 자체를 쓰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eMW 확장 기능 사용

SeMW 설치(그냥 파일을 다운 받으신 후 설치하면 됩니다)

https://www.semw-software.com/en/extensions/\

설치 완료 후 베가스를 실행하면 이와 같이 프리뷰창 옆에 ‘Original’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선택지가 보입니다. PC로 바꿔주면 끝입니다.

보이지 않는 경우 Extension 항목에서 SeMW Extensions가 보이지 않거나 Preview levels에 체크가 풀려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원리 자체는 위의 방법을 간략화한 것입니다. (이미지 참고)

더 정확한 보정

디테일한 컴포지팅을 사용하거나 영상 중간에 페이드/크로스페이드가 있는 경우 상기 방법이완벽히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빈 색’ (검은색)에는 FX가 적용이 되지 않고, 이로 인해 화면 전환이 필요한 경우 검은색을 따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Media Generator에서 검은색을 불러와 주고 최하단 레이어에 위치해 줍니다. 재생 길이는 맨 처음부터 최소한 프로젝트 끝까지 늘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미디어 편집 (Edit Generated Media)으로 진입합니다. 개체 자체를 우클릭해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원값에 “0.063, 0.063, 0.063”을 입력하시고 덮어씌웁니다 (이를 따로 프리셋으로 저장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후 수치 자체는 0.06으로 보일 것이나 이는 반올림된 값을 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값은 0.063으로 저장됩니다.

상기의 SeMW 기능을 설치하신 상태라면 16/16/16이라고 쓰셔도 좋습니다. 값은 같습니다.

그래도 이상해요

상기 방법들은 임시방편이어서, 영상 자체에 레벨 235 이상의 색감이 주로 표시될 경우 위와 같이 되려 비정상적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blown out whites). 이때는 문제되는 영상, 혹은 그 영상이 들어가는 레이어나 전체에 따로 Level FX를 삽입해주신 뒤 Computer RGB to Studio RGB로 선택하고 렌더링해주셔야 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베가스에 표시되는 RGB값과 실제 영상/원하는 RGB값을 대조해 보며 수동으로 색감을 조절해보는 것입니다.

이외로는 베가스의 한계이기 때문에 다른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내용 자체는 아래의 베가스 포럼 글에서 대부분 가져왔습니다. 원작자분이신 NickHope님께 감사드립니다.

https://www.vegascreativesoftware.info/us/forum/faq-why-does-my-video-have-more-contrast-than-the-vegas-preview--104567/

 

 

 

 

 

  1. 정확한 설명으로는, 8비트 프로젝트에서 VEGAS HDV, AVC 등을 포함한 많은 일반적인 비디오 형식을 (TV 등지에서 잘 쓰이는) ‘스튜디오 RGB’ 레벨로 디코딩하고 이를 프리뷰 창에 표시합니다. 반면 일반적인 미디어 플레이어나 YouTube 및 기타 웹 비디오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플래시 기반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비디오를컴퓨터 RGB’ 수준으로 디코딩하므로 더 명확한 대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스튜디오 RGB’ 레벨을 적용하는 베가스는 사실상 전체 레벨의 0-255 범위의 16-235 범위 내에서만 프리뷰를 표시합니다 (0:검은색~255:흰색).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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