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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

[마인크래프트] BlazeandCave의 발전과제 데이터팩을 번역했습니다.

by Webcam 2021. 3. 16.

합성 관련 블로그에 무슨 마크냐고 할 수 도 있겠지만. 마땅히 올릴만한 곳이 없어서 여기의 일기탭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한 달 전, 유튜브를 보다가 한 유튜버가 마인크래프트의 발전과제를 878개로 늘려주는 데이터팩을 가지고 플레이 하는 걸 보고, 저도 한 번 그걸 제 월드에 적용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 사이트 에 들어가서 발전과제를 다운받아봤지만, 최신버전인 1.11버전은 아직 번역 되지 않은 상태였고 1.9버전까지만 다른 분이 번역을 하신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전 제가 남은 부분을 번역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저 이외의 다른 두 분의 도움과,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 후, 마침내 이렇게 1.11버전의 번역을 이렇게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각설하고, 어떤 발전과제가 있는지, 그리고 설치는 어떻게 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대부분 공식사이트의 내용을 번역한 것으로,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치법

  1. 다운로드한 압축 폴더의 압축을 풉니다. 제대로 압축을 풀었다면 "bac_advancements" 이름의 폴더와 read me라는 이름의 메모장 파일이 있을 겁니다.
  2. 이 단계는 데이터 팩을 새로운 월드 또는 기존 월드에 설치하려는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 새로운 월드: 새 월드를 생성할 때 "데이터팩"이라는 버튼이 있는데, 그 버튼을 누르면 폴더가 열립니다. 그 폴더 안에 bac_advancements라는 폴더를 복붙해넣으면 됩니다.
    • 기존 월드: 싱글 플레이어 메뉴에서 월드를 클릭하고 "편집"을 클릭한 다음 "세계 폴더 열기"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datapack" 폴더로 이동하여 "bac_advancements" 폴더를 복붙해 넣으면 됩니다.
  3. 만약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새로운 세계에 들어갔을 때 blazeandcave 발전과제 팩을 사용하고 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esc를 누르면 나오는 발전과제 메뉴에 들어가면 BlazeandCave's Advancements이라는 탭이 있을겁니다. 또한 새로운 세계를 생성했을 때 실수로 발전과제 팩을 넣었지만 로드 하지 않은 경우에는 /datapack enable "file/bac_advancements" 명령어로 발전과제를 활성화 하면 됩니다.

한국어 패치 설치하기

한국어 패치는 language resource pack을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리소스팩이 블럭의 텍스쳐를 바꾸어주는 것처럼, language 리소스팩은 발전과제의 언어를 바꿔줍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보이는 링크를 클릭해서 zip파일을 다운받은 다음 일반적인 리소스팩을 설치하는 것처럼 zip파일을 리소스팩 폴더에 넣어주면 됩니다.

 

다만 영어 원문을 같이 확인하고 싶어하는 분도 있을 것 같아서 공식 사이트의 스프레드시트를 개조한 스프레드 시트 또한 준비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ViyKYLCs_d5JwDg5qPt6tvljWyK7EFEKPEnEBn6qvk/edit?usp=sharing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서 어떤 발전과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엑셀파일로 다운받은 다음 접혀져있는 부분을 펼쳐서 영문과제와 한국어 과제, 그리고 농담성으로 쓰여져 있는 과제설명이 실제로는 무엇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발전과제의 종류

기존의 발전과제는 어떤 분들에게는 약간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마크의 핵심과정을 따라가긴 하지만, 나머지 발전과제는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었는지도 미묘하고, 난이도 또한 들쭉날쭉합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팩은 말 그대로 마인크래프트에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행동을 발전과제로 만들어놓았습니다. 그리고 기존 발전과제에 비해 훨씬 어려운 발전과제들도 많이 있기에, 하드코어하게 마인크래프트를 즐기고 싶거나, 좀 더 많은 발전과제를 원하시는 분은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과제들은 Task, Goal, Challenge라는 난이도로 분류되어있으며 Challenge로 갈 수록 더 어려워집니다.
    • 예시: Task > 석탄 캐기, Goal > 석탄 64개 캐기, Challenge > 석탄 블록 64개 만들기
  • 과제들은 Mining, Building, Farming등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 중에는 극한의 수행을 요구하는 Super Challenge 또한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예시: 신호기 64개 만들기, 바다의 심장 64개 모으기, 네더의 별 64개 모으기 등...

기타 설정 및 TMI

이 데이터팩은 여러가지 추가설정이 붙어있으며, 그 설정을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설정창은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공식 사이트를 확인해주세요.

/function blazeandcave:config

  1. 발전과제 달성 개수 확인: 탭을 눌렀을 때 나오는 플레이어 정보나, 화면 오른쪽에 플레이어가 달성한 발성과제의 개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아이템 보상: 과제를 완료할 때마다 일정한 수의 아이템 보상이 주어지는데, 이는 주지 않도록 설정 할 수 도 있습니다.
  3. 트로피: 특정한 과제를 완료할 때 마다 특정 아이템 모양을 한 트로피가 주어지는데, 기존의 세계에 데이터팩을 추가했을 때도 트로피를 명령어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트로피에 대한 설명 또한 앞서 올린 스프레드 시트 링크 오른쪽 부분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환영 메세지: 게임에 들어갈 때마다 환영메세지가 뜨는데, 이를 설정에서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번역에 대해서는, 기존에 원숭이님이 번역하신 번역과제들도 어색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을 대폭 수정하고 드립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모장의 공식 발전과제의 번역 수준에 대해서 요즘 말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일단은 그대로 넣어두었습니다.

크레딧

WebCam (글 작성자): 일을 벌려 놓았지만 제대로 뒷수습을 하지 못한 사람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게 이렇게 커질줄도, 그리고 이렇게 노력이 많이 들어갈 줄도 몰랐습니다. 도와주신 분들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발전과제 중에 나오는 영화 패러디 같은 경우에는 한 3편정도는 직접 영화를 사서 자막을 확인해 본 것 같네요.

ReaLizer : 스프레드시트 제작자 및 기존 과제 거의 대부분 검토. 제가 저지른 일의 뒷수습을 담당해 주신 분입니다. 이분이 없었다면 작업은 훨씬 더 길어졌을 겁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Fujiwarano_Kai : 새로 업데이트 된 부분 번역 담당. 영어를 잘하셔서 번역을 더 빨리 끝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티브 마이너 갤러리에도 다른 분이 동일한 내용의 글을 올려두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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